본문 바로가기

리눅스

fluxbuntu 7.10 날림 사용기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gnome 기반의 gui 배포판입니다.
gnome이 가장 무난한 선택이기는 하지만 좀더 가볍게 빠른 fluxbox를 원도우 메니저로 쓰고 싶은 사용자를 위해서 만들어진 fluxbuntu
그냥 설치만 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시디로 부팅시 부팅 메뉴


시디로 부팅후 설치는 우분투의 콘솔모드 설치 프로그램과 같으며
최신 버전의 우분투의 x원도에서의 설치와는 다르게 어느정도 관련 지식을 요구 합니다.
뭐.. 그래본들 키보드, 디스크 파티션이 고작이지만.. (아치도 빨리.. 쉽게 고쳐졌음 좋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팅 스플래시 화면! 저 시계가 다 돌아가면 부팅 완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gdm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깔끔한 테마, 바탕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개 띄워보았습니다.


끝으로.. 우분투의 최대 장점은 많은 하드웨어 자동 인식, 삽질의 최소화인데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scim은 자동 설치 되지만 그 부분 설정이 안되어있는 듯 보이네요.
그리고 웹 브라우저, 동영상 플레이어가 일반적이지 않은 kazehakase, vlc가 기본 탑재 되어있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는 괜찮다고 해도 웹브라우저는 의외이네요. 일본쪽에서 개발하는 오픈소스 브라우저인듯 합니다.
fluxbox 테마나 설정등은 꽤 잘 되어있는듯 보이며 기타 부분은 어느정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 해야할듯 하네요.
fluxbox 가 어떤지 구경하거나 테마가 끌리는 분은 충분히 가치 있을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분투와 호환 되는점도 꽤 장점인듯 하고요.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치 리눅스 한국 사용자 포럼 새 단장  (4) 2008.02.03
Arch vs ubuntu  (2) 2008.01.28
vmware marketplace 이용하기  (4) 2007.10.27